본문 바로가기
Actuary

미국 보험계리사의 연봉은 얼마일까

by 트펠 2020.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보험계리사의 연봉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연봉은 공개가 조금 어려울것 같고, 미국 actuary recruiting firm(헤드헌팅 회사) 가장 회사 하나인 DW simpson 자료를 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Actuary 일하는 분야는 정말 다양하지만, 아주 크게는 4가지 분야라고 있습니다.

 

Life insurance - 생명보험이죠.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생명보험과 연금과 같은것을 취급하는 야입니다.

P&C(property and casualty) - 쉽게 말해 자산을 보호하는 보험분야입니다. 차보험, 집보험 등이 해당됩니다.

Health - 건강보험분야입니다.

Pension - 연금분야입니다.

 

분야에 대한 설명은 개별 포스팅으로 다음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미국 보험계리사 actuary 시험은 크게 두단계로 나누어져 있고, preliminary exams라고 불리는 첫번째 시험들을 통과하면 ASA 됩니다.

 

출처: https://www.dwsimpson.com/salary

 

 

분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포스팅에서는 Actuary중에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Life분야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분야별로 엄청나게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시험을 얼마나 붙었나 그리고 경력이 얼마나 되나를 기준으로 작성이 되어있습니다. 경력이 오래되면 될수록 사람에 따라 차이가 많이나지만 경력 5 이하에서는 차이를 발생시키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보통 신입으로는 시험 2-3개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고, 5개까지도 합격하고 시작하기도 합니다.

표에서 보듯이 시험 갯수에 따라 $51,000에서 $76,000 정도를 받는것 같습니다. 신입으로서 받을 수 있을 가장 높은 salary range가 $70,000에서 $80,000사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3 안에 ASA 획득하는 경우에는 $75,000에서 $117,000까지 받네요. 같은 경력에 시험이 4개인 경우는 salary range $64,000에서 $92,000인걸 확인하실 있습니다. 3년차밖에 안되었지만, 이때부터 시험 합격한 수에 따라 연봉 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합니다. 3년차 FSA salary 자료에 없네요. 이유는 3년안에 FSA까지 합격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가능하기는 합니다.

 

3년에서 5년차 사이의 salary 보겠습니다. 여기서 FSA 획득하면 salary range $100,000에서 $152,000 라고 나오네요. FSA까지 획득하면 평균적으로 $120,000정도의 salary 받는것으로 보여집니다. 같은 경력에 시험 4개를 합격한 경우의 salary $68,000에서 $100,000인걸 보면 시험에 따른 연봉차이가 크다는 것을 있습니다. 당연히 업무 능력도 너무나도 중요하겠지만, 시험을 빨리 다 합격하지 못한다면 연봉인상과 승진에서 꽤 큰 장애를 겪게 됩니다. 그래서 빨리 시험들을 다 합격하는게 Actuary가 좋은 career를 쌓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제 FSA 있다는 가정하에 5년차 이상부터는 자기 하기 나름입니다. 기본적으로 $120,000 정도의 샐러리는 받고 시작하지만, 여기서 아주 느리게 성장할 수도 있고, 매니저급으로 빠르게 성장한다면, 200k 샐러리도 10년안에 충분히 가능한 직업입니다

 

제가 말씀드린 샐러리는 DW Simpson자료를 토대로 하였고요 승진속도나 보너스에 따라 range 크긴하지만, 어느 정도의 평균치는 대표한다고 있습니다. 그리고 굳이 한국 환율 적용해서 변환하지는 않겠습니다. 어차피 미국에서 벌어서 미국에서 쓰고, 미국에서 세금을 내기 때문에 한국돈으로는 얼마를 번다하는건 크게 의미가 있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